안녕하세요!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빈대가 급증하여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유입되어 빈대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빈대에 물렸을 때 빈대 물린 자국과 증상 및 빈대 퇴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빈대 물린자국
빈대는 물게 되면 붉은 반점과 발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붉은 반점은 일렬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빈대는 한번에 피를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없기 때문에 2~3번 정도 나누어 빨게 됩니다. 때문에 모기나 일반적인 벌레들에게 물린 자국 과는 확연히 다른 방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빈대에 물리게 되면 위 사진과 같이 일직선이나, 한 부위 근처에 집중 된 물린자국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빈대가 피를 빠는 능력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부위를 뜯으며 피를 빨기 때문입니다.
2.빈대 물리면 증상
빈대에 물리게 되면 붉은 반점과 함께 가려움 증상이 빠르면 1시간, 느리면 14일 이후까지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가려움증이 5일정도 지속됩니다. 빈대에 있는 타액성분이 알레르기성분이기 때문에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되므로 긁게 된다면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빈대 퇴치방법, 예방방법
-물건 격리
빈대는 해외에서 들어오고 있는것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요즘 코로나 이후로 해외여행자 수가 굉장히 많이 늘었기 때문에 해외에서의 유입도 늘어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빈대에 오염되었을때에는 빈대와 접촉한 물품들을 절대로 집으로 들여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 후 빈대와 접촉이 의심된다면 옷가지와 가방등 물품들은 왠만하면 버리시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버릴 수 없는 물품이라면 고온에서 빨래가 빈대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역시 옷들을 옮기는 과정에서 또 빈대가 옮겨갈 수 있기 때문에 버리시는 편이 좋습니다.
-청소 및 관리
빈대의 서식지를 청소해주는것도 퇴치방법중 하나입니다. 침대 매트리스나 실내공간등을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여 먼지봉투는 즉시 폐기하시면 효과적으로퇴치 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빈대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고온의 스팀 다리미를 가지고 옷들을 다려주시면 혹시나 남아 있을지 모르는 빈대를 퇴치하실 수 있습니다.
-살충제
또한 요즘 빈대가 유행이기 때문에 빈대퇴치를 위하여 에오로졸 형태로 된 살충제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살충제 또한 효과적으로 빈대를 퇴치할 수 있기 때문에 밀폐할수있는공간에 옷들을 넣어두고 살충제를 분사하여 일정시간 경과 후 꺼내 쓰는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4.빈대란 무엇인가요?
빈대는 납작하고 작은 기생 곤충으로, 사람과 동물의 피를 빨아 먹는 생물입니다. 이 작은 빈대는 적갈색을 띠며 날개는 없으며, 크기는 약 1mm에서 7mm입니다. 빈대는 몇 달 동안 피를 먹지 않고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
빈대는 전 세계적으로 발견됩니다. 빈대의 분포는 전통적으로 개발도상국에서만 발견되었지만, 최근에는 미국, 캐나다, 영국 및 유럽의 몇몇 지역에서 급속하게 번식하고 확산하고 있습니다. 빈대는 높은 등급의 호텔과 리조트에서 발견되기도 하며, 그 존재는 환경의 청결도와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빈대는 질병을 전파하지는 않지만, 그들의 물린 부위의 가려움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으로 인해 물린 부위를 지나치게 긁으면 2차 피부 감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